본문 바로가기

유용팁

고스트 사용하기-이미지 뜨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포맷을하여 다시 설치해야하는 경우가 가끔 생긴다.

이럴경우 윈도우 설치와 해당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몇시간이나 시간이 흐르는데 컴퓨터 수리점등에서는 한순간에 쉽게 고쳐버리거나 설치해버리곤 한다.

이게 바로 고스트를 이용하여 내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들을 이미지를 떠
놓았다가 이를 불러오기만 하면 바로 덮어쓰는 효과를 발휘한다.


몇시간에 걸쳐 해야할 일을 불과 몇분만에 끝나버리는데 처음 사용하면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할수 있으나 개념만 잘 잡으면 쉽게 이용할수 있을것이다.

고스트 프로그램의 요새 버전은 인증키를 입력하라고 되어있어서 정품을 구입하거나 인증키가 있어야한다.

본인은 예전에 구버전(고스트2003)을 가지고 있어서 인증키없이 고스트의 기능만 활용하고 있다.

먼저 개념이해.

To Disk: 디스크를 통째로 다른 디스로 복사합니다.

To Image: 디스크를 통째로 이미지 화일을 만듬니다.

From Image: 이미지 화일을 디스크로 복원합니다.



이번에는 고스트를 이용하여 내컴퓨터(C드라이브에)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들을 이미지를 떠보겠습니다.

1. GHOST CD 로 부팅하기

만약 하드디스크 부팅이 우선으로 되어있다면 컴퓨터 시작시 DEL키를 눌러서 바이오스로 들어가서 DVD-ROM을 부팅순서 1순위로 바꾸어놓는다.

2. DVD-ROM 으로 가서 dir/w 라고 쳐본다. ghost.exe가 있으면 ghost 라고 쳐서 고스트를 실행시킨다.

각자 보유하고 있는 고스트프로그램에 따라서 2번 방법은 조금 틀릴 수 있다.

3. 이미지 뜨기

local - partition - to image 로 가서 이미지를 뜰 하드드라이브 (대부분 c: 드라이브) 을 엔터로 눌러 선택한다.


file name to copy image 에서 이미지를 떠서 저장할 장소 D: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파일이름 지정후 SAVE를 클릭함

마지막으로 FAST를 선택하여 이미지 뜨기 시작함.


D드라이브에 자신이 지정한 파일로 이미지뜬 파일이 만들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