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상가》
Socrates |
교육목적 |
도덕적 인간 형성 |
교육원리 |
지행합일 | |
교육방법 |
산파법, 반어법, 대화법, 문답법 | |
교수학습 |
귀납적 교수법 | |
명언 |
‘너 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 | |
의의 |
학교의 형식주의 교육체제보다 대화를 통한 개념 터득 중시 |
Platon |
교육목적 |
도덕적 인간 형성 |
교육원리 |
이원론적 이데아 | |
교육방법 |
대화법 | |
교육사상 |
관념적 이상주의, 국가중심 공교육제 | |
사회계급과 덕, 성취관계 |
㉠통치자 - 철인 - 지혜 ┑ ㉡무사 - 군인 - 용기 ┪= 정의실현, 철인정치론 ㉢생산인 - 시민 - 절제 ┙ ‘교육=정치’ | |
문제점 |
귀족중심 소수 엘리트 교육(폐쇄적 교육) | |
저서 |
‘국가론’, ‘향연’, ‘소크라테스의 변명’, ‘메논’ |
Aristoteles |
교육목적 |
행복을 추구한 개인의 인격향상 |
교육원리 |
일원론적 이데아론 | |
교육방법 |
변증법적, 객관적, 과학적 방법 사고력 배양 | |
교육내용 |
㉠초등(육체, 도덕습관) ㉡중등(정서훈련) ㉢고등(시민, 이성적 훈련) | |
의의 |
①중용의 덕 ②직업도야와 일반도야교육 ③사회계몽과 대중교육 ④통일적 국민교육전개, 유아교육 발전 ⑤중세 스콜라 철학과 실학주의 교육에 영향 줌 | |
명언 |
‘인간은 사회적 동물’ |
Luther |
교육목적 |
성서 중심주의 인간형성 |
교육내용 |
신학, 고전어 교육, 음악, 역사, 자연, 체육 | |
교육방법 |
실습과 인식 | |
교육특성 |
①의무교육 ②무상교육 ③과학진흥 ④교사양성 ⑤가정교육 ⑥여성교육 ⑦언어교육 ⑧교직중요성 고취 ⑨고전어교육 | |
의의 |
공교육제 강화, 교육의 국가 책임론 교육이 국가발전의 최대 관점, 도서관 설치 중시 |
Quintilianus |
로마 제 1의 교육사상가, 웅변가 로마 최초의 공교사 | |
교육목적 |
덕을 겸비한 웅변가 양성 | |
교육방법 |
언어설명적 교수, 개별교수 | |
학설 |
성선설 | |
저서 |
‘웅변교수론’ | |
교육특성 |
①조기교육 ②체벌금지교육 ③아동중심교육 ④경쟁 의식 조장 ⑤흥미, 유희중심교육 ⑥교사 선택 중시 ⑦학교교육체제중시 | |
명언 |
‘새는 무한의 창공을 날아보고자 태어났으며, 말은 광야를 달려보고자 태어났으며, 사람은 교육을 통해서 인간다운 사람이 되고자 태어났다.’ | |
교사론 |
①교사는 아동을 친자녀와 같은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②교사는 분노의 정을 갖지 말아야 한다. ③교사는 자신의 악덕과 다른사람의 악덕을 용서하지말라. ④교사의 태도는 너무 엄격해서는 안된다. ⑤교사는 학생을 교정해 줄 때 비난을 하지 말라. ⑥교사는 학생의 성적에 칭찬을 해 주어야 한다. |
Erasmus |
교육목적 |
지성을 겸비한 도덕적 인간 |
교육내용 |
고전, 성서 문학, 라틴어 | |
교육방법 |
유희, 흥미 중심의 자발성 교육, 훈육과 학습 중시 | |
교육원리 |
아동중심의 자발성의 원리 | |
교육특징 |
①조기교육중시 ②교육 3대 조건 제시:자연, 훈련, 연습 ③기회균등의 교육 ④남녀평등교육 ⑤교사의 솔선수번에 의한 교육 ⑥라티어 교육과 성서교육중시 | |
저서 |
‘학습방법론’, ‘아동대화론’, ‘아동자유교육론’, 올바른 교수법‘ ‘기독교 군주교육론’, ‘우신예찬’, ‘키케로에 관하여’ | |
영향 |
자유주의적 교육과 인문중심의 학교교육, 본질주의 교육에 영향 |
Locke |
교육목적 |
체, 덕, 지가 겸비된 신사양성 |
교육방법 |
개별, 직관교수 | |
교육내용 |
체육, 지육, 덕육의 조화된 전개 | |
교육학설 |
①형식도야설 : 학습의 보편적 효과인정 : 수학, 고전어 등을 논리적 체계화할 때 다른 학과의 학습을 전개시 파금의 효과가 크게 늘어난다. ②심의 백지설 : 교육만능론 | |
교육특성 |
‘교육은 결과보다 과정이다.’ : 형식도야설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 체육교육 선구 | |
저서 |
‘인간오성론’ ‘자연철학요의’ ‘교육관견’ | |
영향 |
18세기 계몽주의 교육사상, 경험론 철학에 큰 영향 |
Rousseau |
교육목적 |
자연인 양성 |
교육원리 |
아동중심 자발성, 합자연성의 원리 | |
교육방법 |
개별교수, 직관교수 | |
교육사상 |
주정주의적 교육 | |
교육3요소 |
인간, 자연, 사물 | |
교육학설 |
성선설, 무위자연설, 천부인권설 | |
교육특성 |
①구교육과 신교육의 교량적 역할 ②체벌금지의 교육 ③여성교육 ④국민교육 ⑤전인교육론 | |
저서 |
‘에밀’ ‘사회계약론’ ‘민약론’ ‘참회록’ ‘인간불평등기원론’ | |
영향 |
①톨스토이(자유학교) ②바제도우(범애학교) ③페스탈로찌(초등학교) ④프뢰벨(유치원) ⑤듀이(실험학교) ⑥파카(파카학교) | |
‘에밀’ |
①일반적 인간도야 중시 ②아동의 내적 소질 계발 중시 ③성선설적 인간관 ④주관적 자연주의 교육 ⑤사회계약적 인간 특성 고취 교육 ※목차 ①1부 : 총론, 유아기의 교육 ②2부 : 아동기의 교육 ③3부 : 소년기의 교육 ④4부 : 청년기의 교육 ⑤5부 : 여성교육론 | |
장, 단점 |
①장점 ㉠자유주의 교육 ㉡감성적 도야, 보편적 도야 ㉢주체적 자기 활동 ㉣능력에 따른 수공작업 교육 ㉤아동교육기 정함 ②단점 ㉠가정교육 중시-학교교육 경시 ㉡개인교육 중시-사회교육 경시 ㉢훈련상 자연 징벌은 정당하지 않다. ㉣자유방임주의에 편중하여 시정지도에 가치를 경시한 점 |
Comenius |
|
17세기 최대의 교육개혁 사상가(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운동) |
교육목적 |
신과 일치된 상태의 행복인(영혼구체를 가져올 인간) | |
교육원리 |
합자연성의 운리(=준비성의 법칙) | |
사상 |
주지주의(지적, 이성적 측면 강조) | |
교육과정 |
실제학습 중시, 7자유학과, 교과형 교육과정 선구 | |
교육방법 |
직관/실물교수, 시청각교육(세계도회) *권근 : ‘입학도설’, 원효 : 무애가 | |
교육단계 |
①모친학교(유아학교, 어머리무룬학교) ②국어학교 ③라틴어학교 ④대학 | |
교육특성 |
①기회 균등 교육 ②의무교육 ③단선형학제 ④부모교육 선구 역할 : 모성실조를 극복해서 아동의 원만한 성장발달 가져오자. ⑤최초 체계적 교육학 저술 : ‘대교수학’ ⑥교수개별화이론 ⑦귀납적 교육체제 ⑧계열적 수업전개 | |
명언 |
‘학교에서 훈육교육이 없으면 물없는 물레방아와 같다.’ =훈육교육중시 | |
합자연성의 원리 |
①교수는 자연과 같이 적당한 시기에 실시되어야 한다. ②교수는 쉬운것에서 난해한 것으로 학습되어야 한다. ③사물을 먼저 보이고, 언어적 작용은 뒤에 이루어져야 한다. ④자연은 비약하지도, 중단되지도 않는다. = 계속적 과정에 따른 교육 ⑤자연은 불필요한 것을 반복하지 않는다. : 통합교육의 사상 | |
저서 |
‘세계도회’ ‘대교수학’ ‘어학입문’(아동의 교과서, 학습서) |
Pestalozzi |
교육목적 |
지, 덕, 기의 조화된 인간 양육 → 3H'S |
교육원리 |
아동중심의 자발성 원리 중심(능동적, 구성적) + 합자연성의 원리 | |
교육방법 |
직관교수, 개별교수, 노작교육 | |
교육내용 |
數, 形, 語의 조화된 교육 : 직관에 의한 기초도야의 원리 | |
교사의 임무 |
학습의 안내자 | |
교육 특성 |
㉠체벌금지의 교육 ㉡전인교육 ㉢교육애 정신 고취 ㉣노작교육 ㉤초등학교 창시, 고아원 설립 ㉥‘생활이 도야한다’ : 사회의 원리 | |
저서 |
‘은자의 황혼’ ‘백조의 노래’ ‘입법과 영아살해’ | |
영향 |
㉠보통교육발전 ㉡나토르프의 사회적 이상주의 영향 ㉢보상교육발전 ㉣교육심리학 연구발전 영향 ㉣교육=내부에 있는 자연의 힘을 자연적으로 계발시키는 것 →Frobel에게 영향 : 아동내부의 힘 계발하는 자기 활동 중시 ㉤직관 원리 의해 인식 내용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다. →Herbart에게 영향 : 지식=외계의 직관 통해 형성 | |
페스탈로찌 교육학파 |
㉠오스웨고 운동 : 페스탈로찌 교육 보급 운동, 셀던 주장 ㉡퀸세이 운동 : 페스탈로찌 교육 재부흥 운동, 파귀주장 | |
페스탈로찌 교육의 장단점 |
㉠아동의 천부적 본성의 조화적 발달을 중시하고, 개인적 교육원리를 중시하였으나, 사회적 고찰이 미흡하였다. ㉡민중의 교육원리, 실천을 중시하였다. ㉢아동의 심리에 따른 교육 전개 주장 |
Dewey |
|
20세기 실용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자 |
교육목적 |
전인양성 | |
교육원리 |
아동중심의 자발성 교육 ①심리적 원리 : 아동의 자기 활동, 흥미 ②사회적 원리 : 협동적인 사회활동의 실천 | |
교육방법 |
개별교수 | |
교육정의 |
①교육은 생활이다. : 현재 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기능, 기술 습득 : 환경과 상호작용 통해 얻은 가치 있는 사실 ②사회화의 과정이다. ③교육은 성장이다. ④경험의 재구성화이다. | |
설립학교 |
실험학교 :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효과를 실험적 연구 파악한다. | |
교육과정 |
경험중심교육과정 | |
교육특성 |
①개혁유치원 설립(유아교육의 대중화) ②체벌금지의 교육 ③교육의 동적 가치 ④교과중심의 교육 ⑤주지주의 교육 | |
영향 |
한국의 신교육발전에 지대한 영향 : 해방이후 문맹퇴치교육(초등) | |
교육분류 |
교육 :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으로 분류 | |
학교 |
축소사회로서의 학교교육 : 학교는 사회의 축소형 : 일정의 의도성, 계획성, 조직성, 목적성을 띄고 개체의 가치있는 행동변화 이끔 | |
모순성 |
①주장 : ㉠아동중심 ㉡자발성 ㉢열린교육체제 ㉣아동수준에 맞는 내용전개 ↓ ②실제 : ㉠성인, 교사중심의 교육 ㉡주지주의교육, 개인차 무시 ㉢획일화된 교육 ㉣교과내용의 전달에만 역점 ⇒인간교육실패, 학교교육의 위기를 가져옴 | |
저서 |
①민주주의와 교육 : 신교육운동 방향 제시, 신교육의 Bible ②경험과 교육 : 진보주의, 신교육운동 비판에 대한 해명 ③학교와 사회 : 실험학교에서 시도한 교육이론과 실천 ④나의 교육신조 | |
의의 |
①행하면서 배운다. : 학습자 스스로 사고력 발휘, 문제해결 (Learning by doing) ②문제봉착시 ‘반성적 사고’ 강조 : 자학학습, 문제해결학습 |
Natorp |
①플라톤, 칸트, 페스탈로찌의 영향 : 의지적, 사회적 (↔Herbart : 주지적, 개인적) ②교육학≠교수위한 기술학 =인간형성의 학 ③교육학=윤리학+논리학+미학+심리학 ④교육, 도야의 내용=‘문화’ ⑤교육=개인의식의 가치화, 의지의 도야이어야 |
Herbart |
|
①교육학 정의 ②교육학을 최초 과학적 체계화(과학적 교육학) : 심리학, 실천 철학 통해 교육학 성립되어야 |
교육목적 |
도덕적 품성도야인 : 윤리학에 기초 두어야 → 도덕성 중시 | |
교육방법 |
개별교수 | |
교육원리 |
아동중심의 자발성 교육 | |
교육심리 |
기존 능력 심리학 부정 (능력심리학=인간의 마음은 추리, 기억, 상상력 등 몇 개의 독립된 능력으로 성립) → ‘표상기제설’ 주장 : 인간의 심의=표상이 무수히 결합, 방해하는 활동 | |
교수활동 3작용 |
①관리(습관화) ②훈련(도덕성 도야) : 교수같이 교재를 매개로 하지 말아야 ③교수 : 비교육적 교수(단순 지식, 기능전달) : 교육적 교수(지식과 기능+도덕성 함양) | |
교육 5덕념론 |
①내면적 자유의 이념 : 도덕적 실천 의지 ②호의의 이념 : 이타심. 칸트의 인격주의 ③정의의 이념 : 서로 양보하고 다투지 않음 ④보상의 이념 : 악의지를 선의지로 회복 ⑤완전성의 이념 : 선의지의 강한 활동 | |
교수발달4단계 |
①명료 : 대상을 뚜렷하게 인식 고취 ②연합 : 신, 구 관념을 서로 결합하여 인식 ③계통 : 연합된 관념을 질서있게 체계적으로 조화 ④방법 : 체계화된 지식 | |
저서 |
‘실천철학’ ‘일반교육학’ ‘교육학요강’ |
Frobel |
|
①관념론(단, 현실외면X) ②만유신론(범신론) ③유치원 창시자 |
교육목적 |
인간의 내재된 神性의 발현 | |
교육원리 |
합자연성의 교육, 통합의 교육, 계속성의 교육, 자기활동의 교육 | |
교육방법 |
직관교수, 개별교수 : 통일의 원리+연속적 자기 활동의 원리+은물 통한 유희의 원리 | |
교육내용 |
자기 표현 활동을 위한 유희, 수공, 노래, 언어, 율동, 도화 | |
저서 |
인간교육,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 |
영향 |
①미국 : 피바디, 해리스에 의해 공립유치원 교육 발전 ②이탈리아 : 몬테소리=아동의 집, 정신지체아 교육, 교구를 통한 감각교육 (준비된 환경) | |
의의 |
①은물을 통한 유아교육 발전(은물=하느님이 내려준 은혜로운 선물) : 놀이존중+수공작업의 교육적가치 강조→노작주의, 행동주의 영향 ②교수의 기본원칙으로서 사회화의 의의 최초로 인정한 사상가 |
Kilpatrick |
의의 |
①교과서, 교사, 교실중심→아동, 생활, 경험중심교육 : 과학적 심리학, 문명비평관에 기초 ②교육=생활=학습=학교 ③전인교육 |
교육원리 |
동시학습+기본학습+연합학습 | |
교육방법 |
구안법 |
(출처) 작성자 소양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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