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

서양 교육 사상가


《서양 교육사상가》





Socrates

교육목적

도덕적 인간 형성

교육원리

지행합일

교육방법

산파법, 반어법, 대화법, 문답법

교수학습

귀납적 교수법

명언

‘너 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

의의

학교의 형식주의 교육체제보다 대화를 통한 개념 터득 중시


Platon

교육목적

도덕적 인간 형성

교육원리

이원론적 이데아

교육방법

대화법

교육사상

관념적 이상주의, 국가중심 공교육제

사회계급과 덕, 성취관계

㉠통치자 - 철인 - 지혜 ┑

㉡무사 - 군인 - 용기 ┪= 정의실현, 철인정치론

㉢생산인 - 시민 - 절제 ┙ ‘교육=정치’

문제점

귀족중심 소수 엘리트 교육(폐쇄적 교육)

저서

‘국가론’, ‘향연’, ‘소크라테스의 변명’, ‘메논’


Aristoteles

교육목적

행복을 추구한 개인의 인격향상

교육원리

일원론적 이데아론

교육방법

변증법적, 객관적, 과학적 방법 사고력 배양

교육내용

㉠초등(육체, 도덕습관) ㉡중등(정서훈련)

㉢고등(시민, 이성적 훈련)

의의

①중용의 덕

②직업도야와 일반도야교육

③사회계몽과 대중교육

④통일적 국민교육전개, 유아교육 발전

⑤중세 스콜라 철학과 실학주의 교육에 영향 줌

명언

‘인간은 사회적 동물’


Luther

교육목적

성서 중심주의 인간형성

교육내용

신학, 고전어 교육, 음악, 역사, 자연, 체육

교육방법

실습과 인식

교육특성

①의무교육 ②무상교육 ③과학진흥 ④교사양성 ⑤가정교육

⑥여성교육 ⑦언어교육 ⑧교직중요성 고취 ⑨고전어교육

의의

공교육제 강화, 교육의 국가 책임론

교육이 국가발전의 최대 관점, 도서관 설치 중시

Quintilianus

로마 제 1의 교육사상가, 웅변가

로마 최초의 공교사

교육목적

덕을 겸비한 웅변가 양성

교육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개별교수

학설

성선설

저서

‘웅변교수론’

교육특성

①조기교육 ②체벌금지교육 ③아동중심교육

④경쟁 의식 조장 ⑤흥미, 유희중심교육

⑥교사 선택 중시 ⑦학교교육체제중시

명언

‘새는 무한의 창공을 날아보고자 태어났으며, 말은 광야를 달려보고자 태어났으며, 사람은 교육을 통해서 인간다운 사람이 되고자 태어났다.’

교사론

①교사는 아동을 친자녀와 같은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②교사는 분노의 정을 갖지 말아야 한다.

③교사는 자신의 악덕과 다른사람의 악덕을 용서하지말라.

④교사의 태도는 너무 엄격해서는 안된다.

⑤교사는 학생을 교정해 줄 때 비난을 하지 말라.

⑥교사는 학생의 성적에 칭찬을 해 주어야 한다.



Erasmus

교육목적

지성을 겸비한 도덕적 인간

교육내용

고전, 성서 문학, 라틴어

교육방법

유희, 흥미 중심의 자발성 교육, 훈육과 학습 중시

교육원리

아동중심의 자발성의 원리

교육특징

①조기교육중시 ②교육 3대 조건 제시:자연, 훈련, 연습

③기회균등의 교육 ④남녀평등교육

⑤교사의 솔선수번에 의한 교육

⑥라티어 교육과 성서교육중시

저서

‘학습방법론’, ‘아동대화론’, ‘아동자유교육론’, 올바른 교수법‘

‘기독교 군주교육론’, ‘우신예찬’, ‘키케로에 관하여’

영향

자유주의적 교육과 인문중심의 학교교육,

본질주의 교육에 영향




Locke

교육목적

체, 덕, 지가 겸비된 신사양성

교육방법

개별, 직관교수

교육내용

체육, 지육, 덕육의 조화된 전개

교육학설

①형식도야설 : 학습의 보편적 효과인정

: 수학, 고전어 등을 논리적 체계화할 때 다른 학과의 학습을 전개시 파금의 효과가 크게 늘어난다.

②심의 백지설 : 교육만능론

교육특성

‘교육은 결과보다 과정이다.’ : 형식도야설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 체육교육 선구

저서

‘인간오성론’ ‘자연철학요의’ ‘교육관견’

영향

18세기 계몽주의 교육사상, 경험론 철학에 큰 영향


Rousseau

교육목적

자연인 양성

교육원리

아동중심 자발성, 합자연성의 원리

교육방법

개별교수, 직관교수

교육사상

주정주의적 교육

교육3요소

인간, 자연, 사물

교육학설

성선설, 무위자연설, 천부인권설

교육특성

①구교육과 신교육의 교량적 역할 ②체벌금지의 교육

③여성교육 ④국민교육 ⑤전인교육론

저서

‘에밀’ ‘사회계약론’ ‘민약론’ ‘참회록’ ‘인간불평등기원론’

영향

①톨스토이(자유학교) ②바제도우(범애학교)

③페스탈로찌(초등학교) ④프뢰벨(유치원)

⑤듀이(실험학교) ⑥파카(파카학교)

‘에밀’

①일반적 인간도야 중시 ②아동의 내적 소질 계발 중시

③성선설적 인간관 ④주관적 자연주의 교육

⑤사회계약적 인간 특성 고취 교육

※목차

①1부 : 총론, 유아기의 교육 ②2부 : 아동기의 교육

③3부 : 소년기의 교육 ④4부 : 청년기의 교육

⑤5부 : 여성교육론

장, 단점

①장점

㉠자유주의 교육 ㉡감성적 도야, 보편적 도야

㉢주체적 자기 활동 ㉣능력에 따른 수공작업 교육

㉤아동교육기 정함

②단점

㉠가정교육 중시-학교교육 경시

㉡개인교육 중시-사회교육 경시

㉢훈련상 자연 징벌은 정당하지 않다.

㉣자유방임주의에 편중하여 시정지도에 가치를 경시한 점

Comenius

17세기 최대의 교육개혁 사상가(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운동)

교육목적

신과 일치된 상태의 행복인(영혼구체를 가져올 인간)

교육원리

합자연성의 운리(=준비성의 법칙)

사상

주지주의(지적, 이성적 측면 강조)

교육과정

실제학습 중시, 7자유학과, 교과형 교육과정 선구

교육방법

직관/실물교수, 시청각교육(세계도회) *권근 : ‘입학도설’, 원효 : 무애가

교육단계

①모친학교(유아학교, 어머리무룬학교) ②국어학교

③라틴어학교 ④대학

교육특성

①기회 균등 교육 ②의무교육 ③단선형학제

④부모교육 선구 역할

: 모성실조를 극복해서 아동의 원만한 성장발달 가져오자.

⑤최초 체계적 교육학 저술 : ‘대교수학’

⑥교수개별화이론 ⑦귀납적 교육체제 ⑧계열적 수업전개

명언

‘학교에서 훈육교육이 없으면 물없는 물레방아와 같다.’ =훈육교육중시

합자연성의 원리

①교수는 자연과 같이 적당한 시기에 실시되어야 한다.

②교수는 쉬운것에서 난해한 것으로 학습되어야 한다.

③사물을 먼저 보이고, 언어적 작용은 뒤에 이루어져야 한다.

④자연은 비약하지도, 중단되지도 않는다. = 계속적 과정에 따른 교육

⑤자연은 불필요한 것을 반복하지 않는다. : 통합교육의 사상

저서

‘세계도회’ ‘대교수학’ ‘어학입문’(아동의 교과서, 학습서)

Pestalozzi

교육목적

지, 덕, 기의 조화된 인간 양육 → 3H'S

교육원리

아동중심의 자발성 원리 중심(능동적, 구성적) + 합자연성의 원리

교육방법

직관교수, 개별교수, 노작교육

교육내용

數, 形, 語의 조화된 교육 : 직관에 의한 기초도야의 원리

교사의 임무

학습의 안내자

교육 특성

㉠체벌금지의 교육 ㉡전인교육 ㉢교육애 정신 고취

㉣노작교육 ㉤초등학교 창시, 고아원 설립

㉥‘생활이 도야한다’ : 사회의 원리

저서

‘은자의 황혼’ ‘백조의 노래’ ‘입법과 영아살해’

영향

㉠보통교육발전 ㉡나토르프의 사회적 이상주의 영향

㉢보상교육발전 ㉣교육심리학 연구발전 영향

㉣교육=내부에 있는 자연의 힘을 자연적으로 계발시키는 것

→Frobel에게 영향 : 아동내부의 힘 계발하는 자기 활동 중시

㉤직관 원리 의해 인식 내용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다.

→Herbart에게 영향 : 지식=외계의 직관 통해 형성

페스탈로찌 교육학파

㉠오스웨고 운동 : 페스탈로찌 교육 보급 운동, 셀던 주장

㉡퀸세이 운동 : 페스탈로찌 교육 재부흥 운동, 파귀주장

페스탈로찌 교육의 장단점

㉠아동의 천부적 본성의 조화적 발달을 중시하고, 개인적 교육원리를 중시하였으나, 사회적 고찰이 미흡하였다.

㉡민중의 교육원리, 실천을 중시하였다.

㉢아동의 심리에 따른 교육 전개 주장

Dewey

20세기 실용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자

교육목적

전인양성

교육원리

아동중심의 자발성 교육

①심리적 원리 : 아동의 자기 활동, 흥미

②사회적 원리 : 협동적인 사회활동의 실천

교육방법

개별교수

교육정의

①교육은 생활이다.

: 현재 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기능, 기술 습득

: 환경과 상호작용 통해 얻은 가치 있는 사실

②사회화의 과정이다. ③교육은 성장이다. ④경험의 재구성화이다.

설립학교

실험학교 :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효과를 실험적 연구 파악한다.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교육특성

①개혁유치원 설립(유아교육의 대중화)

②체벌금지의 교육 ③교육의 동적 가치

④교과중심의 교육 ⑤주지주의 교육

영향

한국의 신교육발전에 지대한 영향 : 해방이후 문맹퇴치교육(초등)

교육분류

교육 :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으로 분류

학교

축소사회로서의 학교교육

: 학교는 사회의 축소형

: 일정의 의도성, 계획성, 조직성, 목적성을 띄고 개체의 가치있는 행동변화 이끔

모순성

①주장 : ㉠아동중심 ㉡자발성

㉢열린교육체제 ㉣아동수준에 맞는 내용전개

②실제 : ㉠성인, 교사중심의 교육 ㉡주지주의교육, 개인차 무시

㉢획일화된 교육 ㉣교과내용의 전달에만 역점

⇒인간교육실패, 학교교육의 위기를 가져옴

저서

①민주주의와 교육 : 신교육운동 방향 제시, 신교육의 Bible

②경험과 교육 : 진보주의, 신교육운동 비판에 대한 해명

③학교와 사회 : 실험학교에서 시도한 교육이론과 실천

④나의 교육신조

의의

①행하면서 배운다. : 학습자 스스로 사고력 발휘, 문제해결

(Learning by doing)

②문제봉착시 ‘반성적 사고’ 강조 : 자학학습, 문제해결학습

Natorp

①플라톤, 칸트, 페스탈로찌의 영향 : 의지적, 사회적

(↔Herbart : 주지적, 개인적)

②교육학≠교수위한 기술학

=인간형성의 학

③교육학=윤리학+논리학+미학+심리학

④교육, 도야의 내용=‘문화’

⑤교육=개인의식의 가치화, 의지의 도야이어야

Herbart

①교육학 정의

②교육학을 최초 과학적 체계화(과학적 교육학)

: 심리학, 실천 철학 통해 교육학 성립되어야

교육목적

도덕적 품성도야인 : 윤리학에 기초 두어야 → 도덕성 중시

교육방법

개별교수

교육원리

아동중심의 자발성 교육

교육심리

기존 능력 심리학 부정

(능력심리학=인간의 마음은 추리, 기억, 상상력 등 몇 개의 독립된 능력으로 성립)

→ ‘표상기제설’ 주장 : 인간의 심의=표상이 무수히 결합, 방해하는 활동

교수활동 3작용

①관리(습관화)

②훈련(도덕성 도야) : 교수같이 교재를 매개로 하지 말아야

③교수 : 비교육적 교수(단순 지식, 기능전달)

: 교육적 교수(지식과 기능+도덕성 함양)

교육

5덕념론

①내면적 자유의 이념 : 도덕적 실천 의지

②호의의 이념 : 이타심. 칸트의 인격주의

③정의의 이념 : 서로 양보하고 다투지 않음

④보상의 이념 : 악의지를 선의지로 회복

⑤완전성의 이념 : 선의지의 강한 활동

교수발달4단계

①명료 : 대상을 뚜렷하게 인식 고취

②연합 : 신, 구 관념을 서로 결합하여 인식

③계통 : 연합된 관념을 질서있게 체계적으로 조화

④방법 : 체계화된 지식

저서

‘실천철학’ ‘일반교육학’ ‘교육학요강’


Frobel

①관념론(단, 현실외면X) ②만유신론(범신론) ③유치원 창시자

교육목적

인간의 내재된 神性의 발현

교육원리

합자연성의 교육, 통합의 교육, 계속성의 교육, 자기활동의 교육

교육방법

직관교수, 개별교수

: 통일의 원리+연속적 자기 활동의 원리+은물 통한 유희의 원리

교육내용

자기 표현 활동을 위한 유희, 수공, 노래, 언어, 율동, 도화

저서

인간교육,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영향

①미국 : 피바디, 해리스에 의해 공립유치원 교육 발전

②이탈리아 : 몬테소리=아동의 집, 정신지체아 교육, 교구를 통한 감각교육

(준비된 환경)

의의

①은물을 통한 유아교육 발전(은물=하느님이 내려준 은혜로운 선물)

: 놀이존중+수공작업의 교육적가치 강조→노작주의, 행동주의 영향

②교수의 기본원칙으로서 사회화의 의의 최초로 인정한 사상가


Kilpatrick

의의

①교과서, 교사, 교실중심→아동, 생활, 경험중심교육

: 과학적 심리학, 문명비평관에 기초

②교육=생활=학습=학교

③전인교육

교육원리

동시학습+기본학습+연합학습

교육방법

구안법


(출처) 작성자  소양강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에 대한 비고츠키의 개념  (1) 2012.07.10
무료 천체관측프로그램  (2) 2011.06.20